젊어서 고생해서 경제활동을 하는 이유중 하나가 바로 편안한 노후생활을 즐기기 위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퇴이후에 뭘 먹고 살지에 대한 기본적인 생활에 대해서 누구나 걱정을 하곤 하는데요.

 

 

의학이나 환경적인 부분의 변화로 인해 노래가사처럼 100세 시대다 보니 풍요로운 노후 삶을 위해 더욱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이나 사업자는 강제적으로 가입이 되어서 소득에서 일정비율로 매월 납부해야만 합니다.

 

나이가 들어서 받는 연금에 대한 기본적인 정의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연금에 가입된 가입자가 나중에 나이가 들어서 사회생활 등을 정상적으로 하지 못하게 될때 복지증진, 생활안정 등을 위해서 지급되는 기본적인 급여 입니다.

 

10년이상의 가입기간이면 60세 이후부터 평생 월단위로 지급받을수가 있어요.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정확히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출생년도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하는데 아래 표를 우선 봐주세요.

 

예를들어 1957~60년생은 노령연금 62세, 조기노령 57세, 분할 62세라고 나와있습니다. 이 부분은 본인이 해당하는 년도를 적용시켜서 참고하시면 될것 같군요.

 

 

참고할 사항은 조기노령 같은경우 조건을 충족하면 일찍 받을 수 있으며 10년이상의 가입기간과 만 55세 이상이면 되고 소득은 없어야 합니다.

 

분할연금 같은경우 가입기간중 결혼기간이 5년이상인 노령연금 수급권자의 이혼한 배우자가 60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나이별 수급연령은 위를 봐주세요.

 

노령연금 예상 월액표이니 본인이 해당하는 조건에 맞춰서 내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기준소득이 170만원이면 연금보험료가 153,000원 이고 가입기간이 30년이라고 가정을 할때 589,370원을 매월 받게 됩니다.

 

 

보다 상세한 정보확인 및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모의계산을 하시면 되는데요.

 

 

해당 사이트에서 몇번의 체크만 하시면 어렵지 않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